728x90

    자동차 리스 장단점 한눈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자동차 전문 블로그 IWANTTOGETTHIS 입니다. 차량을 구매하시려고 한다면 리스를 한번쯤은 알아보셨을 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리스 무엇인지 그리고 리스 장단점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기존의 차량을 구매 해 보신 분들이라면 차량을 구매하는 스트레스가 정말 심하다는 것을 알텐데요. 원하는 사양 차량 옵션 그리고 점점 비싸지는 금액에 고민을 많이 해야 했던 시절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과거의 소비패턴과 달리 요즘에는 장기렌트 또는 자동차 리스 굉장히 활발히 거래되는 자동차 시장 입니다. 관리나 금액 측면에서 편리성과 가성비가 좋다는 점 입니다.

     

     

    우선 자동차 리스가 무엇인지 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와 혼동하여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부분은 한번 확인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 자동차 리스 무엇일까?

     

    자동차 리스란 구매자가 희망하는 자동차 차종을 리스사가 대신 구입 후 구매자가 일정기간(계약기간) 동안 매월 사용료(리스료)를 리스사에 납부 함으로써 정해진 기간동안 저렴한 비용으로 자동차를 선택하고 팔 수 있는 자동차 금융 상품 입니다.

     

     

    최소 1년~5년 동안의 계약기간으로 종료 시 차량을 반납 하거나 또는 인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리스 단점

     

     

     

    먼저 자동차 리스 단점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의 내용을 잘 참고 하시고 리스차량의 이용여부를 잘 결정하시면 됩니다.

     

    2-1 사고 발생 시 보혐료의 할증 /  수리비 발생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시 일반적으로 차량을 구매한것과 동일하게 보험료의 할증이 붙고 과실 비율에 따른 수리비 또한 발생 합니다.

     

     

    2-2 주행거리 제한

     

    리스사 마다 차이가 있지만, 차량을 빌려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간 주행할 수 있는 주행거리의 제한이 있습니다.  계약된 주행거리를 넘었다면 해당 초과 주행거리만큼 비용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리스전문가와 상담을 받고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충분히 고려하여 계약을 진행 하셔야 합니다.

     

    2-3 중도 해지 시 위약금 발생

     

    엄연한 계약으로 계약기간과 계약기간에 따른 월납입액이 정해지는 금융 상품이기 때문에 계약기간 만료 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리스사 마다 차이가 있으니 꼭 계약 전 체크 하시기 바랍니다.

     

     

    2-4 신용등급의 영향

     

    자신의 신용에 따라 그리고 리스사가 계약된 금융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자신의 신용등급이 낮으면 제2금융에서도 진행이 이뤄지는데 이럴때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6등급까지도 진행이 가능하니 잘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3. 리스 자동차 장점

     

     

    너무 단점 이야기 했으니, 이제 리스 자동차를 이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세금절세

     

    사업자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연간 1천만원의 비용처리가 가능 합니다. 1천만 가량의 비용처리는 정말 크다는 것은 사업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는 내용 입니다.

     

    3-2. 구매 초기 비용 부담의 감소

     

    가장 큰 장점일 텐데요. 자동차를 보통 구매하려면 최소 1,000만원 이상의 금액이 필요 합니다. 또는 자동차대출을 받아서 구매를 해야하는데 그렇게 매달 납입해야하는 원금와 이자보다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000만원 짜리 차량을 대출로 구매하면 대략 월 35만원을 납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리스 차량은 리스사 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20~25만원 가량 납입하게 됩니다. 

     

     

     

    그리고 차량 초기 구매 시 취등록세와 운행시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가 포함되기 때문에 더욱 구매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3-3. 번호반 허, 호, 하 ? 자유!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번호판의 차이가 있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하, 허, 호 와 같이 렌트 차량임을 표시하는데요. 리스 차량의 경우 번호판의 제한이 없이 일반 차량과 동일 하다는 것이 최대의 장점 입니다.

     

     

    그럼 리스차량을 구매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무런 업체나 인터넷에서 이용 하면 될까요? 생각보다 주의 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먼저 어떤 제화든 꼭 가격비교를 해보셔야 합니다. 수많은 리스회사가 존재하며 브랜드가 있는 곳 그리고 규모가 다소 작은 업체 등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최소 3만원 많게는 5만원 이상도 같은 차종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꼭 여러군데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한 리스회사 별로 다양한 프로모션이 존재 합니다. 내가 리스하려는 차량을 가지고 있는 리스회사 중 특판차량으로 나오거나 다른회사와의 차이점을 두려고 더 저렴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니 다양한 이벤트를 잘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리스 장단점 그리고 이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구매하시는 것도 방법이지만, 다양한 차량을 타고 싶은 분들은 3~5년 타고 다른 차량으로 리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경제상황과 스타일에 맞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